cpu 성능순위
컴퓨터를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바로 cpu 입니다. cpu는 우리의 몸으로 치면 '뇌'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기억과 해석, 연산, 제어 등 컴퓨터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이죠. 뇌가 제대로 동작하지 못하면 빈껍대기만 남은 인간이 되듯이 CPU 성능이 떨어지면 컴퓨터 성능도 떨어지게 됩니다.
cpu 성능순위는 언제나 바뀔 수 있습니다. 시간이 갈수록 기술이 발전함 cpu도 발전하고, 성능순위도 바뀌기 마련이죠. 하지만 바뀌지 않는 것이 있으니 바로 '무엇이 cpu 성능을 결정하는가' 라고 할 수 있습니다. cpu의 성능은 무엇에 따라 결정이 될까요? 크게 보자면 cpu는 3가지에 따라서 그 성능이 달라집니다.
cpu 성능을 결정하는 3가지
cpu 성능순위를 말하고자 할 때 이제부터 소개하는 3가지는 꼭 봐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바로 cpu의 클럭 속도, IPC, 그리고 코어 수입니다. 이 세가지의 성능에 따라서 cpu 순위가 결정이 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너무 전문적으로 들어가면 어려우니, 이 3가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죠.
cpu 성능순위를 결정하는 첫번째 클럭 속도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클럭은 초당 싸이클 횟수를 의미합니다. 이는 GHz라는 단위로 표시가 되는데요.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이 GHz 숫자가 높을수록 cpu 성능이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드와 메모리와 함께 컴퓨터의 성능을 좌지우지하는 매우 중요한 숫자입니다.
cpu 성능순위와 관련해서 두번째로 중요한 것은 IPC입니다. IPC란 클럭당 성능을 말하는데요. 1사이클당 명령어 처리 횟수를 의미합니다. 게임을 즐겨하시는 분들이나, 게임을 위주로 컴퓨터의 성능을 중시하시는 분들이게는 코어가 몇개냐를 따지는 것보다는 IPC가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인텔의 CPU게 게이머들에게 더 인기가 있던것이 바로 경쟁사보다 IPC가 높았기 때문이죠.
cpu 성능순위 세번째는 바로 코어 수입니다. 코어 수가 중요한 작업으로는 멀티태스킹 또는 영상편집 과같은 코어를 많이 사용하는 작업을 할때입니다. 코어가 많을 수록 동시에 여러 작업을 하는 것에 뛰어난 성능을 보이며, 멀티 코어를 활용한 게임을 즐길 때도 더 높은 성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게임을 할 때도 점점 권장 코어 수가 올라가고 있죠.
AMD? 인텔?
cpu 성능순위 중에서 여러모러 1위로 소개해드릴만한 제품은 AMD CPU 라이젠7 3700X입니다. 현재 평균가격은 약 37만원입니다. 옥타8코어에 기본 클럭은 3.6GHz입니다. 라이젠7 3700X 제품은 가성비 면에서 여러 커뮤니티에서 추천받는 제품입니다. 싱글코어에서는 여전히 인텔이 우수하지만, 멀티코어에서 굉장히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이죠.
cpu 성능순위 두번째로 추천하는 제품은 AMD의 cpu 라이젠 5 3600입니다. 평균 가격은 225,000원이며 기본 클럭 3.6Ghz 헥사(6)코어입니다. 젠2에서 6코어 12쓰레드의 성능은 굉장히 우수하다는 평이 많습니다. 살짝 아래의 성능에 가격대를 원하신다면 인텔의 9400F도 게임을 하기에는 괜찮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cpu 성능순위 세번째로 추천하는 제품은 인텔 i7 9700K입니다. 2019년 한 사이트에서 cpu 인텔 부문에 선정되기도 한 제품인데요. 옥타(8)코어에 기본클럭은 3.6Ghz, 평균 가격은 50만원정도입니다. 참고로 K와 KF의 차이는 내장 그래픽의 있고, 없고의 차이입니다. 가장 비교가 되는 제품이 AMD의 3700X인데, 가격차이가 좀 나는 편입니다.
cpu 성능순위 네번째 제품은 인텔 cpu i5 9600K입니다. 현재 평균가격은 약 33만원정도이며, 헥사(6)코어에 기본 클럭 3.7GHz입니다. CPU가격이 계속해서 요동치면서 가격이 어떻게 변할지는 모르겠습니다. 한 단계 아래의 제품으로는 i5 9400F가 있습니다. 현재 최저가는 19만원정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