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선임비용?

IT팁 / / 2020. 4. 21. 12:04
300x250

변호사 선임비용

사실상 일반인들 변호사를 만나거나 볼 기회가 많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무슨 일이 벌어졌든지같에 어떤 식으로든 변호사 선임을 해야할 경우가 생길 수 있죠. 형사사건에 휘말릴 경우는 본인이 잘못을 하지 않았다면 극히 드물지만, 민사소송의 경우에는 혼자서 해결하려고 해도 변호사 선임 없이는 정말 힘듭니다.

변호사 선임비용은 제각각이죠. 최저 선임비용만 들어봐도 '엄청나게 비싸구나 이래서 변호사가 돈을 많이 번다고 하는거구나' 하는 말이 바로 나올 정도입니다. 하지만 각종 전문적인 법률적 지식과 민사소송을 혼자서 해보려고 하면 '아 변호사가 돈을 많이 받는 이유가 있구나' 하는 말이 다시 나오게 되죠. 변호사 선임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변호사 선임을 해야하는 이유?

01

변호사 선임비용 값비싼 비용을 주고라도 변호사를 선임하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변호사 선임을 통해서 재판에서 이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를 준비하기 위한 답볍서, 소장 등등 각종 서면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법률적인 지식이 없는 일반인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01

변호사 선임비용, 즉 수임료에 부담을 느껴서 변호사 선임을 늦게 할 경우가 있습니다. 민사도 마찬가지지만 형사 사건일 경우에도 어떤 사건이 벌어졌을 때 초기부터 변호사를 선임해야지 사건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죠. 변호사법에 의해서 변호사는 소송대리, 형사변호가 가능하며 주요 업무는 소송업무와 자문입니다. 또한, 이 중에서도 변호사는 각자의 전문영역이 있죠.

민사소송에서 변호사 선임?

01

변호사 선임비용은 민사소송과 형사소송이 다릅니다. 그 중에서도 민사소송은 변호사를 선임하지 않고 나홀로 소송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략적으로 60~80%의 사람들이 나홀로 소송을 한다고 합니다. 그 이유가 소송가액이 2000만원 미만의 소액사건이거나 선임비용이 너무 비쌀 경우가 나홀로 소송을 진행하게 됩니다.

01

변호사 선임비용에 대한 걱정으로 나홀로 소송을 진행하는 경우, 만약 소송가액이 2000만원 이하로 적은 편이거나, 큰 부담이 없는 소송이라면 나홀로 소송도 괜찮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내 인생이 휘둘릴만한 사건의 소송이라면 변호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민사소송은 당사가가 주장한 내용만 판단하는 변론주의를 채택하게 되기 때문에 법리에 대한 이해, 해석이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형사소송에서 변호사 선임

01

변호사 선임비용, 형사소송의 경우에는 민사소송과는 다르게 2015년부터 대법원의 형사소송에서의 성공 보수는 위법이다라는 판결로, 형사소송의 성공보수를 받을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형사소송의 경우에는 변호사 선임이 민사소송에 비해서 더욱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인생의 큰 파도가 훅 하고 밀려든 것과 같기 때문이죠.

01

변호사 선임비용을 생각할 때 사실상 민사비용보다 형사소송이 선임비에 대한 고민을 덜 한느 편입니다. 형사소송은 경찰, 검찰 조사를 받게 되는데 이 때 변호사가 동행하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서 결과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결과에 따라서 인생의 방향이 완전히 뒤바뀌게 되죠. 형사소송 또한 당연한 이야기지만 전문적인 분야의 변호사를 선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임비는 얼마?

01

변호사 선임비용을 말하기 앞서 변호사 선임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서 이야기했는데요. 우선 민사소송의 경우에는 소가라 불리는 소송목적의 값, 변호사의 경력, 사건의 난이도에 따라서 다릅니다. 거기에 민사소송은 선임비용이 착수금과 성공보수로 나뉩니다. 그리고 소송목적의 값과 성공보수율에 따라서 크게 달라지게 됩니다. 이 또한 변호사와의 상담을 통해 절충이 가능합니다. 정말 상황에 따라 달라서 얼마라고 단정짓기 어렵죠.

변호사 선임비용 형사소송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하지만 형사소송은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2015년부터 형사소송에서의 성공보수는 위법하다는 대법원의 판결이 나왔기 때문에 성공보수는 없습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변호사 수임료는 점차 낮아지고 있으며 300만원 이상에서 500만원 미만이 가장 많았습니다. 물론 사건에 따라서 수임료는 더욱 높아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