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치통 심할때

몇 년전에 치통이 너무나도 심해서 엄청나게 고생을 한 적이 있습니다. 약 3일가량 아파서 밤에 잠에 들수도 없는 곳이었죠. 치통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지금은 잘 기억이 가물가물해서 잘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고통만큼은 정말 뇌의 전두엽 깊은 곳까지 기억이 박혀있습니다. 마치 송곳으로 이빨을 깊숙이 찌르는 듯한 통증말이죠. 다시 생각해도 소름이 끼칩니다.

 

 

치통 심할때 할 수 있는 것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사실 치통이야 워낙 예전부터 있었기 때문에 치통에 좋은 민간요법도 발달되었죠. 그 중에는 효과가 있는 것도 있겠지만,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할 것도 있습니다. 자칫하다가는 치아 손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진통제로 해결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치통에 좋은 약들도 요즘에는 잘 나와있구요.

 

 

치아 통증 원인

 

 

치통 원인은 무엇일까요? 치아나 잇몸에 문제가 생겼기 때문에 통증이 생기는 것이겠죠. 가볍게 오는 경우도 있지만 치통 심할때는 정말 주먹을 입에 넣고 깨물어 버리면 이빨이 덜 아플까 싶을 정도로 아픕니다. 치아나 입안의 문제로 아프면 원인을 발견하기도 손쉽겠지만 신체의 다른 곳이 아파서 치통이 유발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치통의 일반적인 원인에는 우선 신체적인 부상이 있습니다. 입이나 턱에 외상을 입은 경우죠. 어디에 부딪히거나, 누가 얼굴을 때리거나 할 때 치통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죠. 다음에로는 축농증이 있습니다. 축농증에 감염이 되면 치아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세균 감염으로 인한 충치도 당연히 치아 신경 노출로 인해서 치아 통증 원인이 됩니다. 크라운 잇몸 염증도 마찬가지입니다.

 

 

너무 심한 치아 통증

 

 

치통 너무 심할때는 어떻게 해야할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가장 널리 알려진 방법은 소금물로 입을 헹구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동서양을 가리지 않고 치통 심할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가장 유명한데요. 소금물은 천연 소독제로서의 작용을 하기 때문에 치아 사이에 끼어 있을 수 있는 음식물을 빼내는데 도움을 주고, 염증 및 구강의 상처 치료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에 반 티스푼 정도의 소금을 넣어 주시고 입안을 헹구시면 됩니다.

 

 

소금물과 비슷한 방법으로 과산화수소를로 입안을 헹구는 것도 치통에 좋은 민간요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산화수소도 세균을 제거하고, 치석 제거 및 잇몸 출혈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 주의해야 할 것은 삼키지 마시고 구강청정제처럼 사용하셔야 한다는 것이죠. 3% 과산화수소를 같은 양의 물과 섞은 후 입안을 헹구시면 됩니다. 좀 번거롭기는 하네요. 평소에 치아 염증에 좋은 음식을 잘 먹어야겠네요.

 

 

치통에 좋은 약 과연?

 

 

치통 심할때 우리가 주로 의지하는 것이 치통에 좋은 진통제를 찾는 것입니다. 진통제 효과 좋습니다. 특히나 치통 너무 심할 때 섭취시 효과가 좋을 수 있죠. 하지만 모든 가정에 진통제가 있는 것이 아니니까 문제죠. 외상으로 인해서 아픈 경우에는 냉압박을 해도 좋습니다. 수건으로 얼을 봉지를 싸서 20분 정도 아픈 부위에 대고 있으면 붓기와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저는 티를 자주 마시는 편인데요. 그 중에서도 좋아하는 티가 페퍼민트 티입니다. 페퍼멘트 티백도 치통에 효과가 있는데요. 티백을 신힌 후에 아픈 부위에 바르면 통증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수천 년동안 약효로서 인정받아왔고, 한국인의 가정이라면 없을 수 없는 마늘도 진통제 역할을 합니다. 마늘 한 덩이를 천천히 씹어도 되고, 마늘을 으깬 후에 아픈 부위에 마르면 치아 통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