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담 걸렸을때

근육 경련 증상의 원인 중 하나인 '담'. 우리는 평상시에 신체의 모든 근육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가 없죠. 하지만 때때로 사용하지 않던 부위의 근육을 갑자기 사용하거나, 자세를 바꾸는데 너무 급하게 바꾸거나 할 때 근육이 뻣뻣하게 걸리는 느낌이 듭니다. 주로 담이 걸리는 부위는 목, 어깨, 머리 등이 있죠.

 

 

흔히들 담 걸리는 이유라고 하면 근육이 과도하게 뭉치는 것이라고 알고 있는데요. 정확하게 말하자면 혈액 순환의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뭉친 근육 때문에 혈액 순환이 잘 안되고 피가 고여있어서 근육이 뻣뻣하게 걸리게 되는 것이죠. 일단 담이 걸리면 일상생활에도 큰 불편함이 느껴집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잘못된 자세로 자다가 목에 담이 걸려서 목 뒤 통증을 느껴보신 분이라면 아시겠죠.

 

 

어깨 목 통증 풀기

 

 

담은 오랜 시간 동안 한 가지 자세로 장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에게 많이 옵니다. 대표적인 직군이라면 학생이나 사무직, 운전직 등이 있죠. 거기에 식습관도 담에 영향을 미치는데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는 사람은 소화불량이 자주 와서 담이 올 수 있습니다. 운동부족, 식습관, 잘못된 자제 등 담걸리는 이유들이 누적되어서 오는 것이죠. 건강을 있을 때 챙겨야 됩니다.

 

 

우선 가장 많은 사람들이 통증을 느끼는 어깨 담 걸렸을때 푸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어깨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은 일차적으로 담을 풀 수 있는 방법입니다. 첫째는 허리를 바르게 한 뒤에 고개를 숙여주는 것입니다. 이 때 한 손은 턱을 다른 손은 머리를 잡아 줘서 약 10초간 유지해주면 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목 뒤에 손으로 깍지를 끼우고 머리를 뒤로 젖히는 스트레칭이 있습니다. 목 어깨 통증에 좋은 스트레칭이죠.

 

 

등 스트레칭

 

 

다음으로 알아볼 것은 등에 담 걸렸을 때 입니다. 어렸을 때는 괜찮지만 나이가 들수록 점점 굽어지는 것이 등입니다. 평소에 바른 자세로 앉는 습관을 들이지 못한 분들은 동년배에 비해서 등이 더 굽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부정한 자세는 보기에도 좋지 않지만, 나이가 들 수록 등 건강에 치명적이게 되고 담으로 근육이 뭉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허리 디스크 문제까지 나타날 수 있죠.

 

 

등에 담 걸렸을 때 푸는 법으로는 따뜻한 찜질이 효과가 좋습니다. 스트레칭을 하기 전 따듯한 물로 목욕을 하거나 가능하다면 등 찜찔을 해주세요. 등 스트레칭을 한 가지 소개해 드리자면 이 방법은 저도 매일 하고 있는 스트레칭인데요. 다리를 90도 구부린 상태로 누운 후에 몸통을 반대 방향으로 돌리는 것입니다. 다시 원위치로 돌아가서 다시 한 번 더 몸을 돌려주는데요. 매일 할 수 있는 등 통증 스트레칭으로 좋습니다.

 

 

목 돌릴 때 통증

 

 

마지막으로 알아볼 스트레칭은 목에 담 걸렸을 때 입니다. 특히나 아침에 목에서 통증이 나타날 경우에 유용하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몰랐을 때는 목에 파스를 붙혔는데, 알고난 후에는 간단한 스트레칭만으로도 목 담을 풀어줄 수 있었습니다. 우선 왼쪽 목, 오른쪽 목 어디가 아픈지 파악해야 합니다.

 

 

어느 부위의 목이 아픈지 파악하셨으면 아픈 쪽 목의 팔을 뒤로 조금씩 당겨서 올려주시면 됩니다. 자연스럽게 올리다가 멈춘 후에 약 20초간 유지해주시면 됩니다. 2회 정도만 반복해주셔도 많이 풀립니다. 이처럼 담 걸렸을 때 운동을 간단하게 해주는 것만으로도 쉽게 담을 풀 수 있습니다. 다만 담에서 더 나아가 근육 떨림 원인을 찾지 못할 경우에는 더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게 좋겠죠.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