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병인 비용때문에 걱정이 많으신가요? 간병인 비용은 만만치 않습니다.
하루 일당으로 계산해도 일만원이 훌쩍 넘어가지만,
입주 간병인의 경우에도 거의 하루에 10만원꼴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간병인을 구한다고 바로 해결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아픈 내 가족과 간병인이 잘 맞느냐도 문제이기 때문이죠.
비용은 정확히 얼마?
사실 간병인 비용은 어떤 상황이느냐에 따라서 간병인 비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요양같은 경우에는 8만원부터 시작합니다.
하지만 항암치료 중이시거나, 호스피스일 경우에는 8만 5천원 그리고 9만원정도죠.
그 이상으로 올라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반신 마비일 경우에는 평균 9만원이며, 석션, 호흡기가 필요할 정도면 10만원이 평균이죠.
간병인 비용은 이처럼 굉장히 비쌉니다. 간병인 비용을 간과할 수 없는 이유가 이때문이죠.
그래서 많은 보호자 분들이 생업을 뒤로하고 간병을 하시는 이유도 있으며,
여러 가족들의 도움으로 24시간 간병인을 쓰시는 분들도 많죠.
많약 루게릭 병이나, 사지마비 그리고 중증 치매나 밤샘 필요가 필요한 환자분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일당이 11만원 정도가 평균이라고 합니다.
간병인 구하는 법
간병인 비용은 알아봤고 간병인 비용을 낼 여력도 되신다면 이제 간병인을 구하셔야 되는데요.
대게는 환자가 입원한 병원의 간호사, 원무과에 문의할 경우 인근 간병인협회 번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 경우가 아니라면 보호자분이 직접 알아보는 수 밖에 없죠.
혹시라도 지인을 통해서 구하거나, 지인에게 부탁하는 경우도 있는데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들간의 치부가 들어날 수 있으며 그런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이죠.
간병인에도 종류가 있습니다. 간병인 비용도 간병인 종류에 따라서 비용이 조금씩 달라지죠.
첫째는 요양보호사입니다. 요양보호사는 국가에서 공인하는 공인자격증을 취득한 준의료인입니다.
요약보호사는 일반 병원에서 간병사로도 취업을 해서 활동이 가능하죠.
둘째는 간병사입니다. 간병사는 협회에서 교육을 받고 시험을 통과하여 '민각자격증' 간병사를 취득한 분들이죠.
마지막이 별도의 자격증 없이 간단한 지식을 배운 후에 일을 하는 '간병인'입니다.
간병인 구할 때 주의할 점
간병인 비용에 대해서 알아본 후 간병인 종류와 그에 따른 비용도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간병인을 구할 때 몇 가지 알아두시면 좋은 점이 있습니다.
첫째는 간병협회 보험 가입 여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환자가 낙상 사고나 혹시 모를 마찰로 구타 등을 당했을 때의 경우 때문입니다.
둘째는 간병비는 계좌이체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모를 사고를 대비한 증빙자료이기 때문이죠
이것외에도 간병인 비용에는 숨어있는 간병인 비용이 있습니다.
간병인은 어떻게 보면 24시간 일을 하는 일용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당 10만원을 기준으로 일을 하게 되는데요. 이는 최저시급도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게 처음 간병인과 협의를 할 때 통상적으로 하는 협의들이 있습니다.
보통은 6일 일하고 일요일 무급휴가로 60만원 또는 유급으로 쉬는 대신 하루 일당 9만원으로 63만원.
대게는 조율이 가능하지만, 본인의 가족을 24시간 맡기는 상황이다 보니 보호자가 을이 될 수밖에 없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