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대 일자리 구하기 쉽지만은 않지만 60대분들이 일자리를 구하는 것이 불가능은 아닙니다.
주변에 보면 정부 일자리 사업 등으로 다양한 노인 일자리가 생겨나고 있으며,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은퇴의 시기도 점점 늦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60대가 일자리를 구해야 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노후준비가 부족하거나,
부득이한 사정으로 은퇴를 미루고 자식이나 본인의 생업을 위해서 일을 더 해야 하는 것이죠.
사회가 바뀌면서 부모를 봉양하기 보다는 자식에게 짐이 되고 싶지 않다는 인식도 생기기 때문이죠.
경비, 청소직
60대 일자리 구하기에서 가장 선호되는 60대 분들의 일자리는 경비, 청소직이빈다.
이는 2019년 베이비붐 세대들의 퇴직이 본격화되기 시작하면서 시작되었는데요.
경쟁률이 100대 1일 정도로 정말 엄청나게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직업입니다.
중장년, 특히 50대와 60대가 경비, 청소관련직을 희망하는 이유는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진입장벽이 낮은 만큼 저임금이나 최저임금으로 일할 수 밖에 없죠.
경비, 청소직의 평균임금은 200만원 미만입니다.
60대 일자리 구하기로 경비나 청소직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어디서 구할까요?
젊은 사람들은 대게 알바몬이나 알바천국같은 사이트를 이용하지만,
경비와 청소직은 이런 곳보다는 다른 사이트에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50대 60대 분들의 경비, 청소직은 벼룩시장이나 인력사무소에서 많이 구합니다.
벼룩시장, 가로수와 같은 인력 전문 잡지는 인터넷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신문형태로 본인 거주 지역의 신문을 쉽게 보실 수 있죠.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60대 일자리 구하기로 많이 찾는 60대 일자리로 사회복지사와 요양보호사가 있습니다.
사회복지나 또는 요양복지사는 항상 수요가 많으며, 급여도 어느정도 안정적입니다.
비교적 건강하신 분들이 비슷한 나이나 조금 연령이 많은 분들, 몸이 불편한 분들을 도와드리는 것이죠.
그런데 요양복지사나 사회복지사를 그냥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요양보호사는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의 시험을 통과해야하죠.
요양보호사로 2달간의 이론교육 및 1주일 실습 그리고 시험 통과후 국가전문자격증이 주어집니다.
60대 일자리 구하기로 사회복지사 60대 일자리는 좀 더 노력이 필요합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같은 경우는 현장실습 120시간 포함 필수10과목과 선택과목 4과목을 수강해야합니다.
대게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자격증 및 학위를 취득합니다.
노인 일자리로서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은 더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고졸, 전문대졸이면 2급 자격층을 취득 한 후 1년 이상의 경력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그 이후에 200문제 200점 만점에 통합 120점을 이상을 맞는 시험을 통과해야합니다.
하지만 사회복지사 1급은 그 난이도가 높아서 합격률이 10퍼센트 ~ 30퍼센트입니다.
전문직은 어때?
60대 일자리 구하기로 새롭게 각광받는 60대 일자리가 있습니다.
본인의 취미와 경력 또는 새로운 인생 2막을 위한 일자리들인데요.
문화관광해설사, 숲 해설사, 그리고 자연환경해설사가 그것입니다.
숲해설사는 노인 일지로서 등산이 취미이신 분들에게 딱 알맞는 일자리입니다.
70퍼센트의 국토가 산인 우리나라에는 다양한 숲과 나무의 종류가 있죠.
숲의 동식물과 곤충에 대해서 관광객들에게 설명하면서 본인의 건강도 챙기는 일자리입니다.
60대 일자리 구하기로 또 다른 해설사 일자리 구하기로는 문화관광해설사가 있습니다.
역사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문화관광해설사만큼 좋은 일자리가 없을텐데요.
해당 건축물과 유적의 역사, 문화를 설명하는 일자리이며, 제2외국어가 된다면 더 안성맞춤이죠.
마지막으로 추천드리는 노인 일자리는 자연환경해설사입니다.
숲해설사와는 비슷하지만 조금은 다른데요. 생태, 경관 보습지역과 습지 보호지역, 자연공원.
위와 같은 곳을 관광하고 탐방하는 관광객들에게 해설을 하고 교육을 제공하는 일자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