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겨드랑이 멍울

겨드랑이 부분에 멍울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슴과 겨드랑이 사이가 볼록하게 튀어나와 있는 것인데요. 요즘 좀 많이 먹어서 살이 쪘나 싶은데, 멍울 같은게 잡히고 여기에 통증까지 있다면 어떤 질병이 아닐까 걱정이 되고는 하는데요. 부유방일 가능성도 있지만, 여러 질환의 초기증상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겨드랑이 멍울에 유독 걱정을 하는 이유는 이 멍울이 유방암은 아닐까 걱정이 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 증상과 상세한 진단결과에 따라 다르겠지만 말이죠. 특히나 이런 증상은 30대 이후의 여성에게 더욱 많이 나타납니다. 유방암의 증상 중 하나가 멍울이 잡히는 것과 피부의 형태가 변하는 것이기 때문에 겨드랑이에 생기는 멍울에 민감할 수 밖에 없죠.

부유방인 경우가 더 많다.

01

겨드랑이 멍울 원인 중 하나는 바로 부유방입니다. 정상적인 유방의 부위가 아닌 유선조직이 다른 부위에 증식을 하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죠.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부유방이 여성 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여성의 경우 대한민국 여성 편균 5%내외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01

겨드랑이 멍울로 부유방이 생기는 것은 퇴화가 덜 된 유선때문에 생기는 것입니다. 유선은 겨드랑이에서 사타구니까지 이어지는데, 유선이 있는 곳이라면 부유방이 어디든 생길 수 있죠. 다만 주로 생기는 부위가 겨드랑이인 것입니다. 부유방이 생겼다고 건강에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부유방으로 인해서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있고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01

겨드랑이 멍울이 주요 증상인 '부유방'의 다른 증상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첫째는 생리가 있을 때마다 겨드랑이 부분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호르몬 변화로 인해서 유선이 부을 수 있기 때문이죠. 둘째는 겨드랑이 부분이 유독 다른 사람들에 비해서 튀어나와 있다고 보이는 것입니다. 셋째는 겨드랑이 부분을 만졌을 때 딱딱한 멍울이 느껴지는 것이죠.

임파선염인 경우

01

겨드랑이 멍울 두번째 원인으로는 임파선(림프절)염이 그 원인일 수 있습니다. 림프절은 겨드랑이를 지나가게 되는데요. 림프절이 붓게 되면 겨드랑이에 통증이 느껴지고, 멍울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대게 그 원인은 감염질환이나 악성질환 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연질환의 종류에는 세균, 묘조병, 야토병 등이 있습니다.

01

겨드랑이 멍울의 원인이 림프선염이 그 원인일 경우에 감염질환 또는 악성질환 때문일 수 있는데요. 악상질환의 경우에는 흑생종이나 림프종 그리고 유방암 등일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정밀한 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고 합니다. 부유방과는 다른 것이 환부 통증이 일어날 수 있으며 식욕부진, 림프부종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피지낭종인 경우

01

겨드랑이 멍울의 세번째 원인으로는 멍울의 원인이 피지낭종인 경우입니다. 피지낭종은 멍울이 잡히는 부위가 곪아있거나 여드름이랑 비슷하게 보일 때 의심할 수 있습니다. 피지낭종이란 우리의 피부 속에 있는 피지선 배출구가 막혀서 나타나게 됩니다. 이 경우 각종 각질 및 피부의 부산문들이 배출되지 못하고 축척이 되어서 낭종이 되고 부풀어오르게 되죠.

01

겨드랑이 멍울의 원인 중 하나인 피지낭종은 신체의 다양한 부위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얼굴부터 귓볼 엉덩이, 허벅지, 허리, 가슴 등등 말이죠. 겨드랑이 부위에 유독 피지낭종이 잦게 나타나는 경우는 겨드랑이의 움직임에 의한 마찰로 피부층이 약해지고, 땀샘이 많이 나오는데에 비해서 배출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