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 리모델링
낡은 외관을 지닌 집이라도 멋진 리모델링을 통한 인테리어로 새롭게 태어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화장실은 어느 방과 마찬가지로 리모델링을 통한 효과를 가장 크게 볼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거실과 주방과 마찬가지로 온 가족이 사용하는 공용공간이며, 화장실이라는 특수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화장실 리모델링은 주방이나 거실만큼이나 공들여서 해야하는 것이 많습니다. 우선 상수도 배관이 들어가기 때문에 세면대나 욕조의 위치에 따라서 배관 설치 및 변경을 하게 되죠. 별도의 샤워공간을 만들고 싶은 경우도 마찬가지로 그 공간을 고려해야합니다. 젠다이, 우리 말로는 선반의 위치라던가 위생기구, 건식이나 습식으로의 변경 등 화장실 인테리어 무엇을 고려해야할까요?
화장실 타일
화장실 리모델링을 할 때 시간과 비용이 크게 드는 것이 바로 타일입니다. 리모델링시 화장실 타일은 바닥과 천장, 그리고 벽등에 들어가기 때문에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대게 타일 기술자를 불러서 작업을 하게 되는데 그 분들의 일당도 30만원 이상이기 때문에 정말 많이 들어가죠. 거기에 기술자의 실력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지기도 하며, 타일값과 재료값은 별도입니다.
화장실 리모델링을 계획중이라면 아마 화장실 타일 교체를 통해서 리모델링 효과를 높이시는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하지만 몇몇 분들은 타일 교체 대신에 기존의 타일 위에 피인트를 덮어 씌우기도 하는데요. 이는 정말 비추천하는 방법입니다. 그 이유는 페인트를 아무리 잘 바른다고 해도 화장실은 습기가 자주 차기 때문에 언젠가는 하자가 발생할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화장실 리모델링 시 타일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여러 화장실 사진을 비교해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화장실 리모델링과 인테리어의 80퍼센트를 차지할 정도로 타일의 배치에 따라서 화장실의 이미지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화징실의 크기가 작을수록 더 넓은 효과를 주기 위해서는 타일 컬러 및 종류를 한가지에서 두가지 정도로만 통일하는 것이 인테리어 효과를 높여줍니다.
화장실 배관 및 누수
화장실 리모델링을 할 경우 세면대 및 욕조, 그리고 변기 또한 대부분 교체를 하게 됩니다. 이 경우에 배관작업도 하게 되는데요. 리모델링을 하면서 배관 작업을 할 경우 중요한 점 중 하나는 바로 누수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각각의 배관 누수작업을 확인하는 방법은 세면대와 욕조에 물을 꽉 채운 후에 잘 내려가는지 확인을 해보는 것입니다.
화장실 리모델링으로 누수와 배관을 확인하는 두 번째 방법은 조금 수도세가 걱정이 될 지도모르지만 리모델링으로 인한 하자확인을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방법입니다. 바로 30분 정도 물을 틀어놓아보는 것이죠. 변기의 경우에는 작업을 하면서 어디 깨진 곳은 없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또한 변기를 내릴 때 누수가 일어나지 않는지도 확인이 꼭 필요하죠.
화장실 리모델링과 관련하여 누수의 문제는 녹물 확인을 할 때도 쓸 수 있씁니다. 위에서 리모델링 후 30분 정도 물을 틀어놓는 것을 권장하였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녹물이 나오는지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추천하는 시간은 30분에서 1시간 정도입니다. 또한 좌변기의 물내림이 힘차지 않고 시원찮을 경우에는 좌변기의 부품 중 하나인 정심의 문제일 수도 있으니 이 부분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하자이행각서와 양생 후 확인
화장실 리모델링과 관련하여 누수확인과 몇 가지 체크해야할 점을 알려드렸는데요. 욕실 바닥의 누수를 확인하는 점도 중요합니다. 욕실 바닥 방수가 제대로 안 되어 있다면 아래집으로 물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양생은 대게 3일정도 하는데, 양생이 끝난 후 욕실 바닥에 물을 받아놓은 후 누수 테스틀르 꼭 하기 바랍니다. 물이 떨어진다면 재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화장실 리모델링은 비용도 많이 들어가는 인테리어 리모델링 중 하나이지만, 디테일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단 한 부분의 누수와 작업상의 하자만으로도 큰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용적인 면에서도 여러 인테리어 업체를 비교하는 것도 좋지만, 하자 이행 각서를 시공 전에 꼭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