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잇몸이 내려 앉을 때

얼마 전에 친적이 치과를 갔는데 잇몸이 내려 앉을 때 어떻하냐고 물어보시더라구요. 왜 그런가 물었더니 치과해서 잇몸이 내려앉아서 현재 잇몸을 치료받아야 할 것 같다고 하시더군요. 저도 비슷한 질환이 있었기에, 이런저런 고민에 이런 질문을 저에게 던지신 것 같습니다. 잇몸질환은 대게 비슷해보이지만, 치료법은 다르니까요.

잇몸 내려앉음 증상


잇몸 질환의 증상은 대게가 다 비슷비슷하지만, 잇몸이 내려 앉을 때는 몇 가지 공통적을 잇몸에서 보여지는 것들이 있습니다. 우선 가장 먼저 느껴지는 증상은 이제 막 스케일링을 마친 것처럼 찬물을 마실 때 이가 시리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잇몸이 내려앉으면서 잇몸 뿌리가 드러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양치를 할 경우에 피가 나는 경우에도 잇몸 내려 앉을 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그 이유는 잇몸에 염증이 생기면서 잇몸 자체가 약해져 양치와 같은 충격에도 피가 쉽게 날 수 있는 것이라고 하네요. 또한 평상시보다 혀에 백태가 더 많이 끼고 잇몸에 염증이 반복해서 나기 시작합니다.

심해진 입냄새


특별히 생활습관이 바뀌지 않았는데, 입냄새가 갑자기 심해졌다면 잇몸 내려앉음 증상을 의심해보셔야합니다. 특히 아침에 일어났을 때 치아가 붕 뜬 느낌이 있으며, 침이 끈적거리고 유독 냄새가 심하다면 말이죠. 평상시에도 양치를 하는데 입냄새가 심해지는 것도 잇몸 염증으로 인한 내려앉음 증상 중 하나입니다.

증상이 없는 잇몸병

잇몸질환과 같은 잇몸병은 대게 초기 증상이 미세하기에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 이빨이 아프기 시작하면 이미 늦은 것이다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듣이 말이죠. 잇몸이 내려 앉을 때 그 증상을 빨리 알아차리고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특별히 통증은 없지만 한쪽으로 음식을 씹는다던지, 잇몸이 이유없이 간질간질한 느낌이 드는 것도 잇몸 내려앉음의 증상입니다.

잇몸 내려앉는 이유


치석

스케일링을 받고 나면 시원하게 드러난 잇몸을 보실 수 있으실텐데요. 치석은 일반적인 양치질을 통해서는 쉽게 제거할 수 없습니다. 치석이 계속해서 쌓이게 되면 잇몸이 점차적으로 내려앉게 되는데요. 치석은 플라그와 입안의 박테리아 등이 쌓이고 쌓여서 석회화된 것으로 잇몸질환의 주범 중 하나죠.

치석으로 인해서 잇몸이 내려앉을 때는 아무리 양치질을 해도 완벽하게 치석을 제거할 수는 없습니다. 잇몸과 입안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치실을 잘 사용할수록 치석이 덜 쌓이기는 하지만 치과에서 6개월에 한번은 스케일링을 받아야 합니다. 그래야만 치석때문에 잇몸이 더 내려앉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양치질 방법

양치방법이 잘못되었을 경우에도 잇몸퇴축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사실 치석이 쌓이는 것과 동일한 선상에서 볼 수 있는데요. 아무리 양치를 해도 치석은 쌓이기 마련이지만, 양치방법이 잘못 된다면 잇몸 사이에 있는 치석, 치태가 제거되지 않고 오히려 계속해서 쌓이게 됩니다. 이 경우 잇몸 사이로 쌓인 세균들로 인해서 잇몸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잇몸이 내려앉게 되는 것이죠.

잇몸이 내려 앉을 때 잘못된 양치가 얼마나 큰 역할을 하냐면, 치아 뿌리가 부근에 치경부라 불리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이 대부분 양치를 할 때 소홀히 해주는 부분인데요. 치경부 부분에 오랫동안 노폐물이 쌓이고 세균이 번식하면 이 부분이 파이고 파여서 잇몸이 내려앉게 되는 것이죠. 과도한 이쑤시개 사용으로 잇몸이 벌어지는 것도 잇몸퇴축을 유발합니다.

잇몸퇴축 치료법


잇몸이 내려앉는 증상은 대게 40대 이후부터 발생하며 55세 이후에는 흔하게 발생합니다. 대부분 구강위생이 불량하고 칫솔질을 너무 심하게 할 경우에 생기기 때문에 간단하게 생활습관만 변경해도 크게 개선되죠. 하지만 잇몸이 너무 심하게 내려앉을 때는 치근이 노출되어 치아가 치조와 접촉력이 약해지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발치를 해야한다고 합니다.

잇몸이 내려 앉을 때 가장 좋은 치료법은 구강 위생을 항상 철저히 하며, 치아건강을 위해서 금연도 불사해야합니다. 주기적인 스케일링을 통하여 플라그 및 치석을 제거하여 잇몸이 더 내려앉는 것을 방지해야 하며, 치약 또한 특수 치약을 사용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때에 따라서는 불소 구강액을 사용하는 것도 잇몸퇴축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01

잇몸퇴축 영양제


건강한 잇몸을 위해서 잇몸에 좋은 영양제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치과의사들이 말하길 대게 치아 한 개에 경제적인 가치가 무려 3천만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하나하나 소중한 치아가 3천만원이라니, 돈 몇푼 아끼자고 치아건강을 안챙길수가 없겠죠? 그럼 어떤 영양제가 잇몸에 좋을까요?

01

비타민D 영양제는 몸에 세균이 침입하는 것을 방어해줍니다. 잇몸은 세균이 가장 노출되기 쉽기 때문에 몸의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가장 먼저 반응하는 곳 중 하나죠. 잇몸이 내려 앉을 때 칼슘을 치아 건강을 위해서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촉차의 경우는 카테킨 성분이 항산화 기능이 있어 잇몸염증 및 치주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