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비아 효능
설탕보다 200배가 넘는 단맛을 낸다고 하는 스테비아, 설탕을 많이 먹는 분들에게 대안으로 여기지기도 하면서 '천연 감미료'로도 알려졌죠. 설탕초라고도 불리는 스테비아는 단 맛은 굉장하지만 그에 반비례하게 칼로리가 매우 낮기 때문에 스테비아 설탕 효능 비교를 통해서 설탕 대신에 스테비아를 섭취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스테비오사이드라고 불리는 성분은 스테비아 효능의 핵심인데요. 스테비오사이드는 스테비아 잎, 줄기의 단맛을 내는 성분입니다. 이 성분이 설탕보다 200배에서 300배까지 높은 당분을 만들어주는 것이죠. 하지만 칼로리는 설탕의 1% 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스테비아와 당뇨병, 심장병과 관련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고, 다이어트 제품으로도 사용됩니다.
뱃살 빼는 법과 스테비아
열대 산간지방의 국화과 허브 식물인 스테비아. 국내에서도 재배는 가능하지만 원산지는 중남미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 재배시에는 겨울에 다시 심어야 된다고 합니다. 스테비아 효능이 단맛이 높지만 칼로리가 낮고, 다댱류 천연 물질이며 인체 흡수력도 떨어지고 혈당이 높아지지도 않는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의 적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단 음식, 즉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피해햐 하는거 다들 아시죠? 스테비아 효능은 설탕과 달리 몸으로 흡수가 안되고 배출이 되기 때문에 혈당 걱정이 없습니다. 이러한 효과 때문에 고혈압 환자분들이 스테비아 설탕 파는 곳을 많이 알아보시죠. 녹차와 비교할 때 카테킨 성분도 20배 정도 높아서 다이어트 티로도 좋습니다.
마시는 다이어트 스테비아?
스테비아 먹는법에는 위에서 언급했든이 티로도 만들어 먹을 수 있지만, 스테비아 분말 형태를 구입해서 음료, 커피 등에 넣어서 먹기도 합니다. 스테비아 효능 때문에 음료에도 타서 마시지만 과자, 쿠키 등의 베이킹을 할 때 설탕 대신에 넣는 분들도 있죠. 설탕을 대신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너무 달기 때문에 '에리스리톨'을 섞어서 만들게 됩니다.
식중독과 관련한 성분 중에서 살모넬라균이 있습니다. 스테비아 효능 중에는 이 식중독 균을 살균하며, 히스타민이라는 성분을 통해 꽃가루 알레르기를 해독하는 효과도 있는데요. 여기에 비타민 B6가 풍부하기 때문에 세로토닌 분비 및 스트레스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스테비아 토마토라고 먹는 분들도 많구요. 요즘 유행하는 소식 다이어트 비법 중 하나입니다.
설탕 대용 감미료 스테비아 부작용
살균, 해독, 숙취, 체중감량, 혈당 및 당뇨 개선, 항산화, 혈전예방 등 다양한 스테비아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모든 것에는 주의해야할 점이 있기 마련입니다. 아무리 천연 스테비아라고 해도, 스테비아차로 만들어 마셔셔 별 이상이 없다고 생각해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및 위장장애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이 대표적이죠.
스테비아 부작용 및 주의사항은 스테비아 효능에 비해서 덜 알려졌습니다. 다만 국화꽃이나 국화과 꽃에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신장기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술에 담궈드실 분이 계시다면 절대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알코올과 상극이기 때문입니다. 혹시라도 섭취 후 알레르기 및 위장문제가 있을 경우 섭취를 중단하세요. 부작용 없는 다이어트는 없으니 항상 조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