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손 효능?

건강,미용 / / 2020. 7. 3. 21:11
300x250

부처손 효능

부처의 손을 닮았다고 하여서 붙여진 부처손은 여라가지 효능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부처손은 주변의 기온에 따라서 활짝 펴쳤다가 오그라들었다가 하는데요. 주로 건조할 땐느 잎이 오그라들며, 주변이 습할 경우에는 잎이 펴치는 현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습도에 반응하는 식물로서 그 모습이 마치 부처의 손과 같다고 해서 이런 이름이 붙여졌요.

부처손 효능은 여러가지로 다양합니다. 한약 처방으로서 부처손은 '권백'이라고도 불리는 한약재입니다. 과거에는 호랑이 발과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국내에서는 부안의 변산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여러해살이풀로서 주로 마른 바위에서 자생하고 있습니다. 언뜻 보면 죽은듯이 보이지만 비가 오거나 습기가 있으면 피는 것처럼 보이는 약초입니다.

부인과 질병

부처손 효능 중에서 첫번째로 알려진 효능은 부인과 질병을 개선하는데 효능이 있다는 것입니다. 부처손은 햇빛에 잘 말리게 되면 따뜻한 성질을 가지게 되는데요. 이러한 부처손을 섭취하게 될 경우 심신안정효과를 볼 수 있으며, 혈액의 흐름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부처손 뿌리또한 달여서 먹으면 좋은데요.

부처손 효능으로 뿌리를 달여먹으면 좋으며 이유는 부처손의 따뜻한 성질로 인해서 인체의 아랫배 쪽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부인과 질병 중에서도 특히 생리불순과 같은 것에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한약재로서 부처손은 마찬가지로 여성들의 자궁철혈, 생리통, 자궁의 차가운 성질을 따뜻하게 해주는 한약 처방 중 하나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심신안정, 혈액순환

부처손 효능 중에는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능도 있습니다. 우울증 한약을 복용할 때 한약으로 부처손을 드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그 이유는 부처손에 들어 있는 히스피드린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히스피드린 성분은 신경안정을 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마음을 차분히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부처손 효능의 또 다른 효능은 바로 혈액순환입니다. 부처손은 독성이 없다고 알려져서 몸의 나쁜 기운을 없애고 좋은 기운을 북돋아 준다고 합니다. 이는 혈액순환을 좋게하는데도 효과가 있으며, 피를 멎게하는데도 쓰이고는 합니다. 이와 더불어 부처손에는 기관지 건강에 좋다고도 알려져 있는데, 기침을 멎게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부작용 및 섭취방법

부처손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부인과 질병, 암 예방, 기관지 질환 개선, 혈액 순환, 심신안정등의 효과가 있는 부처손이지만 한약 효과만 있는 것은 아니듯이 부처손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부처손은 독성이 없다고 알려져 있기는 하지만 몸이 원래 쇠약하고 안 좋은 경우에는 복용할 경우 어지러움이나 매스꺼움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게 한약 효과와 부작용 처럼 말이죠.

부처손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봤으니 이제는 부처손 섭취방법에 대해서 알아봐야겠죠? 부처손의 경우에는 대게 30~60g의 부처손을 물 한되에 넣은 후 반되기 될 때까지 달인 후에 하루에 세번에서 네번에 걸쳐서 나눠 마신다고 합니다. 부처손을 환으로 만들어서 드시는 분들도 있으며, 가루로 이용해서 한약재처럼 드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