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발바닥통증의 원인

등산을 하고 내려오던 길이었습니다. 갑작스럽게 발바닥통증이 욱신거리면서 시작되더군요. 원인은 뭔지 모르겠지만, 등산으로 발바닥을 너무 무리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하며 하산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다음날 또 다음날 시간이 지나도 발바닥 통증 부위가 집중되면서 이제는 한 걸음을 뗄 때마다 발바닥이 욱신거리면서 아파오더군요.

 

 

발바닥 통증은 그 원인이 다양합니다. 발바닥 통증 부위와 증상에 따라서도 원인이 다르죠. 대게 가장 흔한 것은 족적 근막염이지만, 발바닥이 화끈거리는 경우도 있고, 족저근막염과는 다르게 발바닥 가운데가 아플 수도 있습니다. 지간신경종일 경우도 무시 못하죠. 무지외반증일 수도 있습니다. 발바닥이 아픈 이유 도대체 무엇 때문일까요?

 

 

족저근막염

 

 

가장 흔한 발바닥통증의 원인으로 말하자면 족저근막염이 있습니다. 단기간의 체중 증가 또는 발바닥을 혹사했을 경우에 찾아오는 질병이죠. 대게 발바닥 통증 부위는 발뒤꿈치가 쑤시듯이 욱신거립니다. 통증의 주기는 거의 매일매일 아픕니다. 제가 족저근막염이 있는데 너무 흔해서 어디 말은 못하지만, 통증은 어디 안갑니다. 잠에서 깰 때 첫발을 내딜때부터 잠 들기 전 그 시간까지 아픕니다.

 

 

족저근막염이 유별되는 부위는 바로 족저근막이라는 발뒤꿈치에서 발가락으로 연결된 두꺼운 조직이 문제입니다. 족저근막이 발바닥 건강에 얼마나 중요하냐면, 발에 가해지는 충격 흡수 및 발 모양 유지, 보행 중 몸을 나아가게 하는데 도와주는 등 정말 중요한 부위죠. 이 부위가 반복적인 충격이라 손상이 될 경우 족저근막염에 걸리는 것이구요.

 

 

 

 

 

족저근막염 원인

 

발바닥통증의 원인 중 가장 대표적이면서 거슬리는 족저근막염. 그 원인은 대게 잘못된 보행습관이나 생활습관입니다. 비만일 경우에는 일반 체중보다 2배에서 3배정도 족저근막염 발생 확률이 높아집니다. 체중을 직접 받는 부위이기 때문이죠. 평발이나, 발등이 높은 형태 등 발바닥의 형태도 족저근막염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딱딱한 신발, 하이힐, 오래 서 있는 직업 등도 족저근막염의 발생 원인 중 하나죠.

 

 

족저근막염, 발바닥통증을 야기하는 이 것은 어떻게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우선 매일매일 발바닥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 손으로 발의 뒷꿈치를 잡고 다른 손으로 발가락을 잡고 몸 쪽으로 발가락을 당겨주거나, 발바닥을 테니스공이나 골프공으로 문대주는 것 등이 효과적입니다. 저도 족저근막염으로 고생했을 때 이런 스트레칭 방법이 효과적이었습니다.

 

 

 

 

 

아킬레스건염

 

 

과거 트로이 전쟁에서 무적과도 같았던 영웅 아킬레우스의 치명적인 약점이 된 이유. 이것이 바로 우리 발바닥통증의 원인일 수 있었습니다. 그 무시무시한 이름은 바로 '아킬레스건염'입니다. 종종 영화를 보면 아킬레스를 자르는 것을 보는데, 이것은 치명적인 상처를 입혀서 다시는 제대로 걷지 못하게 하기 위함이죠. 그만큼 아킬레스에 손상이 있을 경우 평생 상처를 안고 살아갑니다.

 

 

아킬레스는 종골이라는 발 뒤꿈치에 있는 뼈와 하퇴삼두근이라는 종아리 근육을 연결하는 힘줄입니다. 아킬레스가 하는 역할은 우리가 발로 바닥을 치고 나갈 때 추진력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죠. 하지만 아킬레스가 과체중이나, 너무 무리한 운동, 달리기 등으로 반복 손상될 경우 아킬레스 부위에 미세한 파열, 염증이 생기고 붓기 및 통증이 생깁니다. 이것이 바로 아킬레스건염이죠.

 

 

 

 

 

아킬레스건염 원인

 

 

과거에는 발바닥통증의 원인이 되는 아킬레스건염은 운동선수의 발바닥통증 중 하나였지만, 현대에 들어서는 하이힐, 플랫슈지등을 많이 신는 여성들도 아킬레스건염에 많이 시달리고 있습니다. 하이힐의 경우 신을 때 발목 쪽의 관절이 바닥 방향으로 꺾이게 되는데요. 이 상태로 오래 있으면 아킬레스에 무리가 가는 것이죠.

 

 

아킬레스건염이 아플 때 발바닥 통증 부위는 족저근막염과는 조금 다릅니다. 발뒤꿈치 부위에 통증과 뻑뻑한 느낌이 있기 때문이죠. 족저근막염을 발바닥 부위에 통증이 더 심합니다. 아킬레스건염은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면 나아지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휴식으로도 발바닥통증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냉찜질, 스트레칭, 특수깔창등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허리디스크

 

 

허리가 아픈 허리디스크와 발바닥통증의 원인이 무슨 상관이냐구요? 당연히 상관이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에 걸릴 경우 허벅지, 종아리, 발바닥 등 하체 전체에 통증을 느끼게 되기 때문입니다. 남자 뿐만 아니라 여자도 허리가 중요한 이유 중 하나죠. 발바닥통증과 함께 다리가 저리고 쑤시며, 다리에 갑자기 힘이 빠지는 것도 허리디스크의 주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제 친구도 허리디스크를 심하게 앓는 친구가 있었습니다. 근데 친구가 발바닥 통증도 와서 처음에는 족저근막염을 의심했었죠. 하지만 병원에 가니 허리디스크로 인해서 다리로 가는 신경이 허리 척수의 자격을 받아 아픈 것이라고 말하더군요. 특히 직장에서 구부리거나 무거운 것을 자주 드는 등 허리를 많이 쓰는 일을 한다면 허리디스크로 인한 발바닥 통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

 

 

30대가 지난 여성들의 발바닥통증의 원인 중 하나로서 무지외반증이 있습니다. 이는 발바닥통증의 원인이 엄지 발가락 관절의 돌출로 인한 것인데요. 무지외반증은 유전적인 이유가 가장 크지만, 하이힐이나 잘못된 보행습관으로 인해서 생길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중년 이후에 발병하는 경우가 많으며 변형이 서서히 진행되기에 발바닥 통증이 단순한 노화의 진행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죠.

 

 

무지외반증으로 발바닥에 통징이 가해지는 경우는 엄지발가락 부위에 튀어나와있는 부분이 신발에 눌려서 통증을 유발합니다. 또한 엄지발가락의 변형으로 인해 둘째 발가락도 휘어지고 평상시에 신발을 신을때 셋째발가락과 엄지발가락에 끼어서 솟아올라 결국 발바닥 통증을 야기하는 것이죠. 대게 발바닥 신경을 자극하여 생깁니다. 무지외반증은 육안으로 보기에도 이상이 있기 때문에 신발을 바꿔서 신거나, 병원을 가보시는게 좋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