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단백질 보충제 부작용

헬스를 하면서 근육량을 위해서 단백질 섭취량을 효과적으로 늘리기 위해서 단백질 보충제를 많이 드시죠. 헬스장에 있으면 단백질 보충제를 드시는 분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한 손에는 핸드폰, 한 손에는 단백질을 섞은 물이나 음료를 흔드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죠. 다만 단백질 파우더나 보충제가 안전하다고 인식되어 있지만, 부작용이 있다는 것도 알고 드셔야합니다.

단백질 보충제 부작용에 대한 이야기는 많은 논란이 되어 왔습니다. 단백질 보충제의 효과와 보충제 섭취량에 대한 것과 관련되어서 말이죠. 다만, 보충제 부작용이 있다는 것은 의심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하루 단백질 섭취량은 정해져 있는데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의 부작용도 있고 잘못된 단백질 보충제 섭취로 인한 부작용도 있죠.

단백질보충제 여드름

012

단백질 보충제 부작용으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부작용은 여드름이 있습니다. 여드름이 생기는데에는 많은 원인이 있지만, 위장장애는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 중 하나인데요. 모든 보충제가 여드름을 유발하지는 않지만, 여드름을 유발하는 보충제가 있기는 합니다. 이 중에서는 특히 whey proten(유청분리단백)으로 만들어진 단백질 보충제가 있는데요.

01

단백질 보충제 부작용 중에서 보충제 여드름 부작용을 겪는 많은 분들이 유청분리단백을 기반으로 한 보충제 섭취후 여드름이 생겼다는 보고가 많이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유청단백이 피지선 활성도를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본인의 피부가 평소에 피지 분비량이 많은데, 유청단백 기반의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하면 여드름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질 수 있겠죠.

하루 단백질 섭취량

012

단백질 보충제 부작용 두번째는 일일 단백질 섭취량과 관련이 있습니다. 대게 보충제에 들어있는 단백질은 우리가 자연적으로 섭취하는 육류나 우유, 계란의 단백질 공급원에 비해서 불균형한 영양 성분으로 간주가 됩니다. 이러한 단백질 분말은 단백질의 밀도가 더 높기 때문에 체내에서 영양분 구성의 불균형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01

본인의 체중이나 건강 상태에 따라서 다르지만 일일 단백질 섭취량은 체중당 0.8~1.0g이라고 알려졌으며 한국인의 경우 평균 70~80g 정도입니다. 단백질 보충제 부작용 중에서는 대게 과다한 단백질 섭취로 인해서 부작용이 나타나는데요. 단백질을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소화중애, 우울, 악취, 콩팥건강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 하루 단백질 섭취량을 잘 지키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 발생위험 증가

012

작년에 네덜란드에서 발표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단백질 보충제 부작용과 관련해서 단백질 섭취량이 많을수력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해 당뇨병 발생 위험이 증가한다는 결과가 있었는데요. 다만 모든 단백질이 그런 것은 아니고 동물성 단백질만 당뇨병 위험 발생률이 높아진다는 것이었습니다. 동물성 단백질 섭취가 많으면 당뇨병이 발생할 위험이 37%가량 증가된다고 하는데요.

01

단백질 보충제 부작용과 당뇨병 위험 발생률은 어떻게 연관이 있는 걸까요? 그 이유는 동물성 단백질의 분지쇄아미노산, 방향족아미노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아미노산들이 인슐린 저항성을 초래하게 되는데, 단백질 보충제의 주성분이기도 하죠. 그렇기 때문에 운동을 하시는 분들 중에서 당뇨병이 있으신 분들은 당뇨병 부작용을 염두해두셔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