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계단 오르기 운동효과, 운동방법, 운동기구, 칼로리 소모, 다이어트 후기

계단 오르기는 우리가 매일마다 하는 것 중 하나이지만 그 운동효과를 생각하지 않는 분들이 많죠. 실제로 계단 오르기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영상이 몇 년 전에 방영이 되어서 큰 화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그 어떤 운동보다도 저렴한 방법으로 운동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기도 하죠.

실제로 계단오르기계단 오르기 다이어트 후기를 읽어보면 매일 꾸준하게 계단을 올라서 크게 다이어트 효과를 본 분들이 많습니다. 제 지인은 몸무게가 80kg 정도였는데 약간 숨이 찰 정도로 계단 오르기르 약 6개월 정도 한 결과 몸무게가 5kg이나 감량하신 분도 있었죠. 지금부터 계단 오르기에 어떤 운동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맨몸 운동 체중감량 효과

 

계단 오르기를 극혐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운동효과를 알기 전에 계단이 있다는 것 자체로도 치를 떨었는데요. 어떻게 해서든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를 찾아다니고는 했습니다. 그만큼 힘들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계단 오르기는 상당히 힘든 유산소 운동이면서 무산소 근력운동이기도 합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계단오르기를 할 때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빠르게 오르는 것보다는 천천히 오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천천히 오랜 시간에 걸쳐서 계단을 오르면 지방과 칼로리 소모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 효과는 3배 이상이라고 하니까 천천히 오르는 것이 좋겠죠.

맨몸 하체운동 및 심혈관 건강 향상

매일 계단을 오르는 것만으로도 얻을 수 있는 효과 중에는 하체 근육 발달이 있습니다. 계단을 오를 때 사용하는 근육 중에서는 엉덩이 근육과 허리 근육이 있습니다. 이러한 하체 근육의 활성화로 근육이 단련에 도움을 주게 되는데요. 이러한 하체 강화는 척추, 골반, 관절의 지지를 도와서 부상 위험을 줄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계단 오르기는 천천히 오랜 시간에 걸쳐서 오를 경우 심장 박동수가 올라가게 됩니다. 다른 유산소 운동들과 마찬가지로 꾸준한 계단 오르기는 튼튼하고 강한 심장을 가져다줍니다. 산소가 많은 혈액을 근육 조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심장은 더욱 열심히 뛰게 되죠. 이는 건강한 심장과 체지방 감소, 심혈관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죠.

허벅지 안쪽 살 빼기 다이어트

 

여성 분들중에서는 허벅지 살을 빼기 위해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대표적인 허벅지 다이어트로는 스쿼트가 있죠. 예쁜 각선미와 전신 근육을 자극하기 때문에 최고의 하체 운동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대퇴 이두근(햄스트링), 엉덩이 근육, 종아리 근육 등을 자극하죠.

 

허벅지 안쪽 살을 빼는 운동 중에서는 계단 오르기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헬스장에서도 발판승강 등의 유산소 운동으로 매력적인 허벅지를 만들기 위해 운동하시는 분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일정한 박자로 오르고 내리면 어느새 빠진 허벅지 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오랜 시간보다는 약 30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심폐 지구력 운동으로도 정말 좋죠.

올바른 계단오르기 운동방법

아무리 좋은 운동이라도 올바른 운동방법으로 실천하지 않으면 오히려 몸을 해칠 수 있습니다. 잘못된 계단 오르기 운동 부작용으로는 무릎관절이 나빠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칼로리 소모를 위해서 운동하다가 관절이 나빠지면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경우가 되는 것이죠.

 

 

올바른 계단오르기 운동방법을 알려드리자면 우선 '가벼운 운동화'와 '간편한 복장' 그리고 오르기 전 '스트레칭'을 하는 것입니다. 스트레칭을 할 때는 굳어있는 발목관절과 무릎 관절을 충분히 풀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계단을 오르는 방법도 중요합니다. 계단에 발바닥 전체를 밀착시켰다가 앞꿈치로 치고 나가듯이 발을 들어 올리면서 다음 계단을 디디는 것이 올바른 계단 오르는 방법입니다. 틀어진 발목으로 계단을 오르면 부상위 위험이 높아집니다.

 

무릎의 각도는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하게 무릎을 높여주면 대퇴근육 발달에 좋습니다. 엉덩이는 뒤에서 밀어주는 느낌으로 오르는 것이 좋습니다. 계단을 오를 때마다 엉덩이를 조여주듯이 걸으면 더 영덩이 강화 효과가 있습니다. 올바르게 계단을 오르면 엉덩이 살 빼기에도 도움이 됩니다.

엉덩이 살 빼기에 좋은 계단오르기 운동기구

마스크 쓰고 밖에 나가기도 귀찮고, 실내에서 할 수 있는 계단 오르는 방법은 없을까요? 물론 있습니다. 대표적인 계단 오르기 운동기구로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스텝퍼와 스텝밀머신, 그리고 스텝박스입니다. 가장 저렴한 것은 스텝박스입니다. GX프로그램에서 많이 사용하죠.

 

이고진 7120st 스텝퍼

COUPANG

www.coupang.com

다음으로 실내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은 스텝퍼입니다. 홈트족이 많아져서 최근에 구매량이 많아졌다고 하죠. 유산소와 무산소 운동을 동시에 할 수 있으며 시간이 날때마다 짬짬이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약 30분 정도만 꾸준히 하셔도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로베라 뉴스카이워커

COUPANG

www.coupang.com

스텝밀머신은 가정용이라기보다는 헬스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천국의 계단 오르기라고도 불립니다. 실제 계단을 오르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칼로리 소모가 엄청나고 정말 힘듭니다. 일반적인 러닝머신과는 달리 종아리, 엉덩이, 그리고 허벅지 운동까지 되는 기구입니다.

계단 오르기 칼로리 소모 운동효과

 

건강, 다이어트 등을 목적으로 계단 오르기를 하는데, 칼로리는 얼마나 소모가 될까요?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심혈관계 질환 예방이나 근육 운동 등의 효과가 있지만 우리가 관심이 있는 것은 '살을 얼마나 뺄 수 있는가'이기 때문이죠. 하버드 대학교의 논문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하버드 대학교에서 발표된 논문에 따르며 계단 한 층을 오를 때 약 7칼로리가 소모된다고 합니다. 5층을 오르면 35칼로리가 소모되는 것이죠. 빨리 걷기와 비교를 할 때 두 배 정도 칼로리가 더 소모되는 것입니다. 밥 한 공기 칼로리는 300칼로리, 5층 계단을 열 번 오르면 밥 한 공기 칼로리보다 더 넘게 소모가 되네요.

계단 오르기 다이어트 운동 후기

주변에 계단오르기로 살을 뺀 친구를 봐도 확실히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몇 가지 다이어트 후기들을 알아보았습니다.

 

A 씨 같은 경우에는 하루에 30분에서 50분 정도 한 달가량 계단 오르기를 했는데요. 한 번에 오를 때 약 60층에서 100층 정도를 올랐으며, 30일 만에 5kg을 감량했다고 합니다. 원래 몸무게는 73kg 정도였으며, 30일 이후 몸무게는 68kg이라고 해요.

 

B 씨는 아이를 낳은 이후 살이 많이 찌고, 무릎과 손목 관절이 많이 아팠다고 합니다. 계단 오르기 다이어트를 한 이후에 살이 많이 빠졌지만, 관절에 무리가 가서 무릎보호대를 착용하고 운동을 했다고 해요. 그리고 계단을 내려갈 때는 무릎 손상이 많이 가기 때문에 오르는 운동만 했다고 합니다. 25층 정도의 아파트 계단을 2~3회 정도씩 올랐으며, 30일 이후에 67kg에서 62kg까지 약 5kg 정도 뺐다고 합니다.

 

계단 오르기를 꾸준히 하면 30일에 5kg 정도는 빼는 것 같네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