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교육이란
2020년의 트렌드와 화두가 되는 키워드 중 하나라고 한다면 바로 '코딩교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나 코딩이라고 하면 컴퓨터 전문가들이 하는 것 아닌가?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초등학교 코딩교육 때부터 고등학교 때까지 코딩에 관해서 공부하면서 단순한 컴퓨터 기본 교육 그 이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죠.
코딩교육이란 무엇인지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과학과 관련된 개념, 원리, 기술을 사용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죠. 과거에는 대학교나 코딩학원에 가야만 배울 수 있었던 것이 이제는 코딩교육 의무화로 대한민국의 학생이라면 의무적으로 배워야 하는 것이 되었죠. 이와 관련하여 프로그래밍 언어 종류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초등 프로그래밍 학원?
우리나라만큼 교육열이 높은 나라가 있을까요? 코딩교육이란 것이 의무화가 되면서 전국 각지에 컴퓨터 학원들이 프로그래밍 학원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기존의 자격증 위주에서 코딩학원으로 많이 바뀌었죠.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 유아 코딩교육을 시키는 학부모분들도 있습니다. 어린이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래밍 언어도 있죠.
초등학교 코딩교육을 살펴보면 그 목적은 문제해결 과정이나 알고리즘 그리고 프로그래밍 체험에 중점을 둡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것 외에도 스크레치나 엔트리 그리고 code.org와 같은 사이트를 이용해서 따로 학습을 하기도 합니다. 엔트리는 대한민국의 소프트웨어 교육 사이트로서 연령별로 강좌가 나뉘어져 있어서 선생님들도 보조 사이트로 많이 이용 중입니다. code.org는 웬만한 프로그래밍 학원 추천 그 이상이죠.
중고등 컴퓨터 프로그래밍 학원
과거 제가 중고등학생일 때를 떠올리면 한참 컴퓨터 자격증 취득이 유행하던 시기였습니다. 코딩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생각이 없이 워드프로세서, 컴퓨터활용능력, 컴퓨터 그래픽스 운용 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 초점을 맞췄죠. 이는 컴퓨터 스킬을 늘리는데는 도움이 되었지만 문제해결능력을 길러주지는 않았습니다.
2018년부터 시작된 초중고 교육과정 개편안 이후 중학교는 필수교과로 고등학교는 일반선택 과목으로 '정보' 과목이 있습니다. 중학교 코딩교육의 목표는 컴퓨터 사고 기반의 문제 해결 및 간단한 알고리즘을 배우고 프로그래밍을 개발하는 것이며, 고등학교는 다양한 분야와 융합, 알고리즘을 익히고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데 있죠. 과거에는 정말 상상도 할 수 없었는데 부럽기까지 하네요. 단순 html 코딩이 아닌 python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학생들도 있다고 합니다.
프로그래밍 배우기 쉬운 언어
전문적으로 컴퓨터 프로그래밍이나 컴퓨터 과학을 전공할 것이 아니면 중고등학교 때 배우는 코딩교육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배우는 것으로도 충분할 것입니다. 대학교 수준으로 올라간다면 C, C ++, 자바, 알고리즘, 안드로이드 등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 종류를 접하고 배우기 때문이죠. 다만 현재 성인이신 분이 자녀의 코딩 교육에 관심이 있다면 몇 가지 사이트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코딩교육 양성과정을 맛보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겠죠.
성인코딩 교육은 무료 코딩 교육 사이트도 많습니다. 물론 유료로 퀄리티 있는 강의를 제공해주는 곳도 있죠. 다만 유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래밍 교육 사이트로 대표적인 곳은 세 곳이 있습니다.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던 code.org, 엔트리, 그리고 스크래치가 대표적입니다. 이 중에서 스크레치는 MIT에서 제작한 코딩 교육 사이트입니다. 다만 이곳보다 추천하는 곳으로는 code.org 입니다. 사이트가 직관적이기 때문이죠. 컴퓨터 자격증 취득도 좋지만 이런 온라인 코딩 교육을 통해 배우는 것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