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드란 오토캐드 프로그램만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캐드(CAD)란 컴퓨터 지원 설계 프로그램을 의미하며, 컴퓨터로 도면을 출력하는 일을 말하죠. 건축 또는 디자인 분야에서 일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인데요. 이 캐드프로그램은 그 전용성 때문에 값도 매우 비싸서 일반 사용자가 구매하기는 쉽지 않죠. 하지만 시중에 다양한 캐드뷰어 프로그램이 나와 있죠.
DWG Trueview
DWG Trueview 는 오토데스크사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무료 캐드뷰어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뷰어 뿐만 아니라 DWG에서 다른 오토캐드사 캐드 프로그램으로 파일을 변환하는 기능도 제공하죠. 거의 30년이 넘게 이용되어 온 이 프로그램은 버전을 향상해가며 최고의 무료캐드뷰어 프로그램으로 알려져 왔죠.
LibreCAD
LibreCAD는 단순한 무료오토캐드 뷰어 그 이상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오픈소스용 캐드 소프트웨어로서 단순히 DWG 파일을 읽어줄 뿐만 아니라 쓰기와 수정도 가능하기 때문이죠. 한 가지 단점이라면 오직 2D만을 지원한다는 것이고, 파일의 크기도 30MB 까지만 지원하지만 아이소뷰도 지원하기 때문에 무료캐드로서는 이보다 더 훌륭할 수 없죠.
FreeCAD
이름부터 그 정체성을 확실히 알려주는 프로그램인 FreeCAD 또한 LibreCAD처럼 캐드뷰어도 되며 동시에 무료캐드 프로그램의 기능도 제공합니다. 숙련된 디자이너와 엔지니어를 위해서 개발된 이 프로그램은 모델링도 가능하므로 간단한 3D 기능도 가지 있죠. LibreCAD보다 더 많은 기능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추천하는 프로그램입니다.